○ 연 2회, 1박 2일 톡! 톡! 톡!(TALK) 「가족 공감 이음 캠프」 운영을 통해 가족의의미를 생각하고 서로의 공감대 형성과 가족애 함양 및 가족 결속력등을 지원함
○ 인천 관내 재학생 총 12가족, 55여명 등이 참가하여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참여 가족들의 행복한 소통을 만들어가는 시간을 보냈으며,
더불어 참여 가족들의 큰 호응과 높은 만족도 결과를 도출함
○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활동 제공을 통해 건강한 가족, 행복한 가정 육성을 위한 가족 프로그램 발전 및 지원 예정
인천광역시교육청학생교육원(이하 인천학생교육원, 원장 박인배)은 가족 구성원 유대 강화 및 가족의 사회적 기능을 강화하기 위해 인천 관내 재학생 가족들을 대상으로 서사체험학습장에서 연 2회, 1박 2일 톡! 톡! 톡!(talk) 「가족 공감 이음 캠프」 프로그램을 성황리에 마무리됐다고 밝혔다.
톡! 톡! 톡!(talk) 「가족 공감 이음 캠프」 프로그램은 건강한 인성은 건강한 가족에서 시작된다는 신념 아래 가족이 함께 소통하며 올바른 인성과 가족애를 키우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에 8월 2일(금) ~ 8월 3일(토), 8월 9월(금) ~ 8월 10(토) 등 총 2회에 걸쳐 인천 관내 재학생 12가족 55여명 등이 참가하여 다양한 체험 활동을 통해 참여 가족들의 행복한 소통을 만들어가는 시간을 보냈으며, 더불어 참가한 가족들로부터 높은 만족도 결과(학생 평균 99%, 학부모 평균 99%)도 함께 얻었다.
이번 톡! 톡! 톡!(talk) 「가족 공감 이음 캠프」 프로그램은가족의 소통에 초점을 맞추어 마음 공감(오리엔테어링), 체험(놀이), 먹거리(음식) 등 다채로운 가족 공감 이음 콘텐츠들로 구성하였으며, 이를 통해 참여한 학생과 학부모들로부터 자연스럽게 가족의 소중함과 의미를 느끼는 등의 큰 호응과 화제를 얻었다.
먼저, 전동휠을 활용한 마음 공감 오리엔테어링은 학생과 학부모가 서로 손을 잡고 주어진 미션을 함께 해결해가는 활동으로 프로그램 초기부터 큰 관심을 이끌었다. 특히, 활동 후 참여 가족들은 “부모와 자녀 간에 서로 손을 잡고 의지해가면서 전동휠을 타는 동안 몸과 마음으로 가족이란 무엇인지 생각할 수 있었다.” 라고 소감을 말했으며, 또한 이어지는 체험 시간의 레크레이션 및 각종 놀이 활동과 먹거리 시간인 두부 밥, 인절미, 순무 김치 담그기 활동 등을 통해 가족애가 점점 커져가는 분위기를 한껏 느낄 수 있었다.
이번 프로그램 운영 경험을 바탕으로 서사체험학습장에서는 추후 직접적인 체험 활동으로 가족구성원의 문제해결력, 의사소통능력 향상을 지원하고 가족응집력 강화를 위해 가족 공감 이음 체험교육 프로그램을 확대할 예정이다.
인천학생교육원 박인배 원장은 “가족과 함께하는 체험활동 제공을 통해 건강한 가족, 행복한 가정 육성을 위한 가족 프로그램을 발전하고 지원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앞으로 다양한 체험활동을 통한 인천학생교육원의 가족 공감 이음 캠프 프로그램 등을 기대해본다.